카지노 윤리교육이 궁극적으로 추구해야 할 목표의 설정

카지노 윤리교육이 궁극적으로 추구해야 할 목표의 설정이다. 이는 카지노 행

위에서 요구되는 인간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 와 카지노 윤리학자의 철학적 동

의를 필요로 한다. 이러한 규범적 표상 이 마련될 때 비로소 카지노 윤리 교육의

내용과 형식이 결정될 것이 다. 여기서 우리는 맥키(J.L. Mackie)의 지적에 주목

할 필요가 있다. 맥키 는 도덕을 ‘최소 도덕’과 ‘광의의 도덕’으로 나눈다

(Mackie, 1978). 최소 도덕이란 행위에 대한 최소한의 제약체계를 의미하며, 광

의의 도덕 은 행위를 선택하고 결정하는 원칙들의 체계를 말한다. 그에 따르면

정 의, 권리, 의무의 원칙 등이 속하는 최소 도덕은 행복과 인격의 완성 등 과 같

은 광의의 도덕적 행위를 보호하는 목적을 지닌다. 카지노에 있어 서 최소 도덕

이 권리와 의무, 규칙과 금지 등 좋은 것과 나쁜 것, 혹은 옳은 것과 그렇지 않은

것을 규정하는 규범적인 것이라면, 광의의 도덕 은 덕(德)과 행복, 그리고 인격

의 완성 등과 같은 보다 보편적인 가치를 추구하는 행위를 말한다. 카지노 윤리

교육이 필요한 이유도 광의의 도덕 을 위해 최소 도덕을 동기화 시키는 것에 있

다. 이런 까닭에 카지노 윤리교육에 있어 상대주의적 윤리학의 관점은 배 제되

어야 한다. 승리와 개인의 이익 혹은 영광을 위한 카지노 행위는 모 든 윤리적

문제를 상대화시켜버리기 때문이다. 따라서 카지노 윤리교육 의 기본전제는 승

리와 개인의 이익을 떠나 카지노에 있어서 궁극적으로 추구해야 하고 추구할

수밖에 없는 인간상을 정립하는 일이다. 우리는 그 가능성을 맥킨타이어의 덕

(德)론과 아리스토텔레스의 중용, 그리고 동양의 윤리적 덕목에서 찾을 수 있

다. 이러한 공동체주의적 윤리담론은 구체적인 카지노 상황에서 판단의 기준과

근거가 되지는 않지만 행위를 결정하는 나침반으로서의 역할을 충분히 할 수

있으며, 그러한 덕의 내 면화를 통해 카지노의 새로운 가치를 확립할 수 있을 것

이다. 카지노 윤리교육은 카지노에 관련된 사람들에게 그들 행위의 구성을 명

료하게 알려주는 일에서 시작해야 한다. 그렇게 함으로써 행위자에게 도덕적

실천의 조건과 의미를 밝혀주고, 과거의 행위와 미래의 행위를 스스로 비판적

으로 평가하고, 지금까지 아무런 의심 없이 준수해온 규범 들을 도덕성에 근거

해서 검토할 수 있게 만들어야 한다(진교훈, 류지한 역, 1999). 도덕교육은 고리

타분하다. 적어도 타율적 명령에 대한 맹목적 순종을 강요할 경우 도덕교육은

늘 듣는 식순의 긴 인사말처럼 지루하다. 문제 는 카지노 규범의 내적 필연성을

강제에 의하지 않고 어떻게 스스로 자 각시킬 것인가 하는 점이다. 카지노에 있

어서 윤리교육은 카지노에서 요 구되는 윤리적 행동에 대한 반성적 사고를 거

쳐 보편적 도덕 법칙이 무 엇인지를 찾고 실천하게 만드는 작업이다. 우리는 그

러한 내용과 교육과 정을 담을 수 있는 역량을 갖추고 있는가? 유감스럽게도 아

직 제대로 구 성된 ‘카지노윤리학’의 텍스트조차 우리는 가지고 있지 못하다. 무

엇보다 중요한 점은 카지노윤리학의 탐구 과정 자체가 카지노 윤리 교육의 지

식내용과 과정으로 재구성될 수 있다는 것이다. 이는 우리 영 역의 윤리학이 어

디서부터 출발해야 하는지를 말해 준다. 결국 문제는 일반 윤리학에 대한 깊이

있고 정치한 탐구이다 카지노윤리에 대한 유일한 견해나 진리는 있을 수 없다.

다만 설득력 있는 정합적 담론의 축적을 통해 카지노 행위의 옳고 그름을 끊임

없이 문제 삼고, 그것이 인간에게 어떤 의미를 가지는가를 묻는 작업만이 있 을

뿐이다. 이러한 작업은 인간의 도덕적 본성을 재해석하는 철학적 탐 구에 다름

아니며, 궁극적으로 인간을 이해하는 일이다. 이를 위해 필요 한 것이 카지노윤

리의 보편적 타당성에 대한 탐구이다. 윤리학적 개념에 대한 정확한 이해 없이

그것이 가지는 관념적 힘, 혹은 추상적인 모호함 에 기대어 카지노 상황에 억지

로 대입하는 연구는 경계해야 한다. 담론 의 양산과 질적 요구가 비등한 이 시점

에서 우리는 보편화 가능성 (universalizability)을 도덕적 판단의 논리적 특징

으로 파악한 헤어(R.M. Hare)의 주장에 귀 기울여야 한다. 도덕적 판단에서 이

성적 요소를 강조 한 헤어는 카지노윤리학을 규범에 대한 무조건적인 강요와

설교로부터 구원할 학문적 방법론이 무엇인지를 보여준다.

출처 : 바카라사이트추천 ( https://sdec.co.kr/?page_id=159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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