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지노학의 과제

카지노학의 과제를 크게 카지노체계의 정당화와 카지노의 동기화로 나눈다.

이는 그대로 우리의 영역에 적용된다. 앞에서 논의한 내 용이 스포츠에 적용되

는 카지노체계의 정당화 문제였다면, 지금부터 다루 어야 할 과제는 스포츠에

서 카지노교육은 어떻게 가능한가에 대한 것이다. 이를 카지노의 동기화 문제

로 규정할 수 있다. 도덕적 행동은 도덕적 판단 력과 아울러 그것을 여하히 동기

화할 것인가의 문제에 다름 아니다. 흔히 도덕교육을 교육의 하위 영역으로 간

주하는 경향이 많으나, 적어 도 스포츠카지노학은 그러한 고정관념을 벗어난

다. 언뜻 스포츠 카지노교육 이 스포츠 현장이나 상황에서 하지 말아야 할 도핑,

속임수, 폭력 등의 비카지노적 행위를 어떻게 예방하고 재발을 방지할 것인가

를 가르치는 것 으로 생각하기 쉬우나, 이는 엄밀한 의미에서의 카지노교육과

거리가 멀 다. 다시 말해 오로지 스포츠 규범을 잘 따르는 선수를 만드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의 준칙을 만들어 가는 선수 혹은 개인을 기르는 것이 스포 츠 카

지노교육의 본령이다. 준칙이란 스스로 정한 행위의 원칙을 말한다. 그러나 스

포츠 카지노교육은 이러한 준칙의 설정 능력에 머무르지 않는다. 준칙은 다시

보편적 도덕에 수렴되어야 한다. 보편적 도덕에의 수렴은 자기반성에 의해 이

루어진다. 이런 의미에서 “참된 도덕교육을 위해 합 당한 학문은 철학밖에 없

다.”(김상봉, 2007)는 김상봉의 주장은 의미심 장하다. 김상봉은 도덕교육이 타

율적 가치의 일방적 주입이 아니라 자율 적인 입법능력에 있으며, 도덕교육의

과정과 내용이 거기에 합당해야 한 다고 주장한다 이러한 원론적 지적은 아직

시작도 되지 않은 스포츠 카지노교육의 뚜 렷한 방향을 제시해 준다. 그러나 카

지노교육의 당위성을 역설한 기존의 담론들은 가령 에토스의 확립을 통해 승부

조작의 폐해를 줄일 수 있다 는 식의 초보적인 수준에 머물러 있는 실정이다. 문

제는 에토스를 어떻 게 내면화시킬 것인가에 있다. 이는 단순히 철학자의 카지

노적 아포리즘을 인용하고 유포하는 것에 의해 달성되지 않는다. 카지노 행위

당사자의 도 덕적 상황에 대한 판단과 반성을 거쳐 일반 도덕성의 원리를 찾도

록 만 드는 과정이 생략된 도덕교육은 1980년대 횡행했던 ‘국민카지노’의 실 패

를 답습할 가능성이 높다. 따라서 스포츠정신과 페어플레이를 표나게 강조하는

카지노교육학적 담론은 일회성의 캠페인이거나 학문적 미성숙의 자기표현에

불과하다. 왜냐하면 그것 자체만으로 비카지노적 행위는 근절 될 수 없기 때문

이다.카지노교육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스포츠에서의 비

카지노적 현상이 스포츠카지노 교육의 부재에서 비롯한다는 문제의식 또 한 언

제나 타당하다. 그러나 그것은 늘 과제로만 주어질 뿐 현실적인 문 제로 받아들

이고 있지 않은 듯하다. 지금까지 진행되어 온 스포츠 카지노 교육의 중요성에

대한 담론이 심정적 공감에도 불구하고 왠지 공허하게 느껴지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 도덕성의 함양이 교육을 통해 가능하다는 전제로부터 스포츠카지노교육

은 출발할 것이다. 도덕성은 본원적인 것이 아니라 길러질 수 있는 가능 적인 그

무엇이다. 모든 선수는 승리를 위해 약물을 복용할 수도 있고, 심판을 매수할 수

도 있지만 그러한 행위에 저항감을 느끼고 깨끗이 패 배를 선택할 수도 있다. 이

때 전자의 행위를 억제하고 후자의 행위를 계 발하는 스포츠카지노교육은 어떻

게 가능할 것인가? 스포츠 카지노교육은 피상적으로 관찰하면 얼마든지 가능

할수 있는것이다.

출처 : 우리카지노도메인 ( https://systemssolutions.io/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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